모바일 프로그래밍 공부

모바일 프로그래밍 3주차

NaZZU 2025. 3. 24. 10:47

안드로이드 앱 구성요소

component element functino
Activity application의 프리젠테이션 계층
UI component를 화면에 표시
Windows application의 Form과 동일 Function
Intenet Reciver 메시지 전달 Framework
Event handler Function
Sercive UI와 관계없이 오랫동안 존재하면서 실행되는 코드
background로 실행 (예 : MediaPlayer)
Content Provider Application data 공유
DB(SQLite) 연동

 

Activity

Component Element Function
OnCreate() Activity가 생성될 때 처음 호출
리소스  초기화
fincdViewById(int) 메소드 호출 : widget 검색
setContentView(int) 메소드 호출 : widget 화면 출력
Onstart() Activity 화면 출력 시 호출
OnResume() Activity stack 의 Top에 위치
Activity 화면 출력 및 입력 처리시 호출
OnPause() Activity 1 -> Activitty 2 : Activity 1의 내용 저장
데이터 저장, animation 중지, CPU 점유 작업 중단 등 수행
OnStop() 더이상 Activity가 stack의 Top에 위치하지 않으므로 Activity 출력 안됨
OnDestroy() 시스템에서 Activity 제거

 

   
Foreground activity 최상위 화면의 activity로 가장 중요한 프로세스.
메모리 부족 시 마지막으로 제거
Visible activity 화면에 보이는 activity로 foreground activity가 아닌 activity
Background activity 화면에 보이지 않고 stop 상태의 activity
메모리 부족 시 foreground, visible activity보다 먼저 제거
onSaveInstanceState(Bundle savedInstanceState) 메소드 호출 - savedInstanceState : 중요 저장 데이터 저장

Empty Process
Service, Broadcast Reciver Class와 같이 acvity, application component도 없는 프로세스
메모리 부족 시 즉시 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