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_IP 공부

TCP_IP 4주차

NaZZU 2025. 3. 28. 11:32

LAN 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프로토콜

  • Ethernet
  • Tokken Ring
  • FDDI

 

ETERNET PROTOCOL 규격

10 base 5
Speed (M bpd) base = baseband
broad = broadband
세그먼트의 길이를 나타냄
5이면, 최대 길이 = 5 * 100 m

 

 

스타 토폴로지

  • 중앙 : 허브, 리피터 또는 콘센트레이터
  • Ethernet과 Tokken Ring에서 주로 사용
  • 5 ~ 100 대의 장비

 

 

 

 

 

 

 

링 토폴로지

  • 각 부분에 리피터
  • 단 방향 전송 링크
  • 폐쇠된 루프 구조
  • FDDI 네트워크에서 주로 사용됨

 

 

 

 

 

 

 

 

 

 

 

Tokken-Ring 및 FDDI

 

 


 

Ethernet

Ethernet Frame 구조

Ethernet Frame Format

Preable Frame
Delimiter
Destination
address
source
address
Type data FCS

IEEE 802.3 Frame Format

Praable Frame
Delimiter
Destination
address
source
address
Type data FCS

 

  • 프리앰블 : 비트 동기화에 사용된다 ( 7 바이트 )
  • 프레임 시작 : 프레임의 시작을 나타냄 ( 1 바이트)
  • 목적지 주소 : 수신측 주소를 나타냄 ( 6 바이트 )
  • 근원지 주소 : 송신측 주소를 나타냄 ( 6 바이트 )
  • 종류 필드 : 상위 계층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식별함 ( 2 바이트 )
  • 데이터 : 실제 전송될 자료가 들어감 ( 46 ~ 1500 바이트 )
  • 프레임 체크 시퀀스 : 에러검사에 사용됨 ( 4 바이트 )

Ethernet의 통신 방식 : CSMA/CD

매체 Access 방식

 

 

전송방식 비교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

소켓 : PC (호스트) 간에 연결을 해주는 소프트웨어 적인 장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두 호스트 간의 데이터 송수신
  • 파일 입출력 과의 차이점은 데이터를 주고 받는 대상에 있다
  • 소켓 이라는 장치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한다
  • 소켓 프로그래밍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Client/Server 모델

  • Server는 Client에 연결 요청을 기다린다
  • Client는 Server에 요청을 하고, 응답을 기다리는 호스트를 의미

Server의 종류

  • Iterative Server : 한 순간에 하나의 클라이언트에게 응답한다 (UTP)
  • Concurrent Server : 동시에 여러 클라이언트에게 응답한다

 

 

서버 소켓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