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 20분까지 4호관 401호로
이번주 금요일 까지 피드백
계산식 3문제 : 소문제 포함 8문제
객관식 4점씩 15문제
계산식 1)
cocomo 방법
17, 18페이지 (p/m , tdev 구하기)
p/m의 상수값 알려주신다 하심
문제풀이 다 써야함
승수 표시하기 : ^ 사용하기
tdev 도 상수값 알려주신다함
계산식 2)
표 주신다함
UFP, TCF, FP 구하기
식 다 써야함
계산식 3)
cpm 작업 과정
es, ef, ls, lf, st값 구하기 (3개 나온다고 함)
객관식)
[객관식 문제 - 4지 선다형] 4점씩 15문제
1-1. 소프트웨어 공급방식에 따른 유형 중 특정 고객의 수요를 만족하기 위해 개발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
주문형 소프트웨어
1-2. 소프트웨어 공급방식에 따른 유형 중 일반적으로 공개된 시장에서 판매하며, 범용 소프트웨어라고도 불리는 개발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
패키지형 소프트웨어
1-3. 소프트웨어 공급방식에 따른 유형 중 변경이 어려우며, 개발방법과 프로세스가 달라 별도 분야로 취급 개발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1-4. 소프트웨어의 분류 중 각종 센서를 이용하거나 기기들의 동작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
제어 소프트웨어
1-5. 소프트웨어의 분류 중 장비나 기기에 내장된 형태의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1-6. 소프트웨어의 분류 중 자료를 받아들여 가공한 후 정보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주로 DB에 자료를 저장한 후 검색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
관리 소프트웨어
2-1. 요구 사항 검증 내용 중 요구사항 간에 모순되거나 충돌되는 점은 없는지, 산출물 또는 요구사항의 내용이 일관적인지를 나타내는 요구 분석 명세서의 활동 내용은?
일관성
2-2. 요구 사항 검증 내용 중 표현이 애매모호하지 않고 참여자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요구 분석 명세서의 활동 내용은?
명확성
2-3. 요구 사항 검증 내용 중 모든 요구 사항이 누락되지 않고 완전하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요구 분석 명세서의 활동 내용은?
완전성
3-1. 고객의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그때그때 주어지는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법론으로 ①프로세스와 도구 중심이 아닌, 개개인과의 상호 소통 중시, ②문서 중심이 아닌,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 중시 등을 기본가치로 내세우는 모델은?
애자일 프로세스
3-2. 진화적 프로세스 모델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정식 절차에 따라 완전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전에 사용자의 요구대로 일단 모형을 만들고 사용자와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하는 모델은?
프로토타입 모델
3-3. 진화적 프로토타입 모델에 위험 분석을 추가한 모델로 사전 위험 분석을 통한 돌출 위험 요소를 감소시켜 프로젝트 중단 확률을 감소시키고, 사용자 요구가 충분히 반영된 제품을 개발하여 사용자의 불만 감소를 장점으로 가지고 있는 모델은?
나선형 모델
4-1. 설계의 원리 중 큰 문제를 소 단위로 나누고 소 단위 작업을 하나씩 처리하여 전체 일을 끝내는 방법은?
분할과 정복
4-2. 설계의 원리 중 주어진 문제에서 현재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특정한 목적과 관련된 필수 정보만 추출하여 강조하고 관련이 없는 세부 사항을 생략함으로써 본질적인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 방법은?
추상화
4-3. 설계의 원리 중 사용자에게 해당 객체의 기능과 사용법만 제공해 사용하기 쉽게 하고 내부는 함부로 변경할 수 없게 감추는 개념의 방법은?
캡슐화
5-1. 추상화 중 주어진 문제에 대해 프로그래밍하기 전 상세 부분은 생략하고 전체 흐름만 파악할 수 있는 알고리즘 형태로 작성하는 추상화는?
과정 추상화
5-2. 추상화 중 단계가 올라갈수록 표현이 더욱 간결해지고 특징만 나타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램 언어에서 쓰는 제어 구조를 추상화할 때 사용하는 추상화는?
제어 추상화
5-3. 추상화 중 데이터와 데이터 구조를 감추는 것으로 데이터와 메서드를 클래스 형태로 캡슐화 해 숨겨 놓고 사용자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만 사용할 수 있게 개방한 구조의 추상화는?
데이터 추상화
6-1. 개발 방법론에 따른 모델링 언어 중 UML 표기법의 모델링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론은?
객체지향 방법론
6-2. 개발 방법론에 따른 모델링 언어 중 DFD, DD, 프로세스 명세 등의 모델링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론은?
구조적 방법론
6-3. 개발 방법론에 따른 모델링 언어 중 DB 설계 시 표현을 ERD로하는 방법론은?
정보공학 방법론
7-1. 통합프로세스 모델의 단계 중 준비 단계, 인지 단계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비즈니스 모델링과 요구사항 정의 관련 작업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단계는?
도입 단계
7-2. 통합프로세스 모델의 단계 중 상세 단계로도 불리며, 보통 2~4개의 반복 단위로 구성되고, 비즈니스 모델링과 요구사항 정의 작업은 점차 줄고, 분석 및 설계 작업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단계는?
구체화 단계
7-3. 통합프로세스 모델의 단계 중 이행 단계로도 불리며, 사용자를 위한 제품을 완성하는 단계로, 완성된 제품을 사용자에게 넘겨주는 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일을 작업하는 단계는?
전이 단계
8번 문제는 옳은 것을 정리해 두었다.
8-1.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의 목적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주어진 예산과 자원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정의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만드는 것이 목적
8-2.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을 정의한 것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델은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전체 흐름을 체계화한 개념
개발 계획 수힙부터 최종 폐기까지의 전 과정을 순차적으로 다룸
8-3.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의 역할로 볼 수 없는 것은?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적인 기본 골격을 세워 일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개발 비용 산정뿐 아니라 여러 자원을 산정하고 분배할 수 있음
참여자 간에 의사소통의 기준을 정할 수 있고 용어의 표준화를 가능하게 함
개발 진행 상황도 명확히 파악할 수 있고 각 단계별로 생성되는 문서를 포함한 산출물을 활용해 검토할 수 있게 함
9-1. 클래스 설계 원칙 중 클래스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는 오직 하나여야 한다는 원칙은?
단일 책임 원칙
9-2. 클래스 설계 원칙 중 확장(속성)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은?
개방 폐쇄 원칙
9-3. 클래스 설계 원칙 중 상위클래스의 객체는 언제나 자신의 하위클래스의 객체로 교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은?
리스코프 교체 원칙
9-4. 클래스 설계 원칙 중 클라이언트는 구체 클래스가 아닌 추상 클래스(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은?
의존 관계 역전 원칙
9-5. 클래스 설계 원칙 중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와 의존 관계를 맺으면 안 된다는 원칙은?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10-1. 개발 프로세스 모델 중 폭포수 모델에 테스트 단계를 추가하여 확장한 모델로 각 개발 단계를 검증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모델은?
V 모델
10-2. 개발 프로세스 모델 중 선형 순차적 모델의 대표 모델로 관리가 용이하며, 문서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으며, 요구사항의 변화가 적은 프로젝트에 적합한 모델은?
폭포수 모델
10-3. 개발 프로세스 모델 중 진화적 프로토타입 모델에 위험 분석을 추가한 모델로 사전 위험 분석을 통한 돌출 위험 요소 감소시켜 프로젝트 중단 확률 감소시키고, 사용자 요구가 충분히 반영된 제품을 개발하여 사용자의 불만 감소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모델은?
나선형 모델
11-1. 비용 산정 기법 중 과거 유사 경험을 바탕으로 회의를 통해 산정하는 비과학적인 기법은?
하향식 비용 산정 기법
11-2. 비용 산정 기법 중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이며, 경험적 추정 기법 또는 실험적 추정 기법으로 불리며 대표적으로 COCOMO방법을 사용하는 기법은?
수학적 산정 기법
11-3. 비용 산정 기법 중 세부 작업 단위별로 비용 산정한 후 전체 비용 합산 기법으로 대표적으로 LOC기법을 사용하는 기법은?
상향식 산정 기법
11-4. 상향식 산정 기법 중 하나로 코딩만 대상으로 산정하는 LOC기법보다 더 정확한 방법은?
개발 단계별 노력(M/M) 기법
11-5. 수학적 산정 기법 중 하나로 SW 규모(LOC) 추정한 후 SW 종류에 따라 각 비용 산정 공식에 대입하여 비용 산정 방법은?
COCOMO 방법
11-6. 수학적 산정 기법 중 하나로 기능 점수를 구한 후 이를 이용해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은?
기능 점수 기반 추정 모델
12-1. 타당성 분석 종류 중 현재의 기술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지 검토하는 것은?
기술적 타당성
12-2. 타당성 분석 종류 중 시장 분석을 통한 시장성 확인을 통해 개발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경제적 타당성
12-3. 타당성 분석 종류 중 개발용 소프트웨어와 도구의 사용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검토하는 것은?
법적 타당성
12-4. 요구 사항 검증 내용 중 사용자 요구 분석 명세서와 설계서등에서 같은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요구 분석 명세서의 활동 내용은?
추적 가능성
12-5. 요구 사항 검증 내용 중 사용자가 요구하는 내용과 일치하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요구 분석 명세서의 활동 내용은?
검증 가능성
12-6. 요구 사항 검증 내용 중 서로 의존 관계가 적어 변경으로 인해 미치는 영향이 적은지에 대한 요구 분석 명세서의 활동 내용은?
변경 용이성
13-1. 간이 기능 점수법을 이용한 기능 점수 산정 방법의 측정 유형 결정 방법 중 응용 규모 측정으로 현재 운용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측정하는 기능 점수는?
애플리케이션 기능 점수
13-2. 간이 기능 점수법을 이용한 기능 점수 산정 방법의 측정 유형 결정 방법 중 개발 규모 측정으로 프로젝트에서 사용자를 위해 제공된 모든 기능을 측정하는 기능 점수는?
개발 프로젝트 기능 점수
13-3. 간이 기능 점수법을 이용한 기능 점수 산정 방법의 측정 유형 결정 방법 중 변경 규모 측정으로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 변경이 발생했을 때 변경된 부분의 기능을 측정하는 기능 점수는?
개선 프로젝트 기능 점수
14-1. 응집도 중 함수적 응집이라고도 하며 응집도가 가장 높은 경우로 단일 기능의 요소가 하나의 모듈을 구성하는 응집은?
기능적 응집
14-2. 응집도 중 특별한 이유 없이 몇 개의 모듈로 나누는 과정에서 우연히 같이 묶인 것으로 구성 요소 간에 관련이 별로 없어 응집도가 가장 낮은 응집은?
우연적 응집
14-3. 응집도 중 정보적 응집이라고도 하며, 입력을 사용하는 구성 요소가 하나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고, 구성 요소가 동일한 출력을 만들어 낼 때도 응집되어 요소간의 순서가 중요하지 않은 응집은?
교환적 응집
옳은 것을 표기함
15-1. 아키텍처의 시스템 품질 속성이 아닌 것은?
가용성
변경 용이성
성능
보안성
사용성
테스트 용이성
15-2. 아키텍처의 비즈니스 품질 속성이 아닌 것은?
시장 적시성
비용과 이익
예상 시스템 수명
목표 시장
신규 발매 일정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
15-3. 아키텍처의 아키텍처 품질 속성이 아닌 것은?
개념적 무결성
정확성과 완전성
개발 용이성
15-4. 아키텍처의 4+1 관점 중 최종 사용자가 인식하는 시스템의 기능을 의미하며, 정적 표현 방법으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관점은?
시나리오 관점
15-5. 아키텍처의 4+1 관점 중 시스템의 기능에 관심이 있는 유스케이스 관점과 달리 시스템 내부를 들여다보며, 정적 표현 방법으로 클래스 및 객체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관점은?
논리적 관점
15-6. 아키텍처의 4+1 관점 중 개발자와 시스템 통합자를 위한 것으로 실제 구동 환경을 살펴봄으로써 논리적 관점과 같으며, 동적 표현 방법으로 상태, 순차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관점은?
프로세스 관점
15-7. 아키텍처의 4+1 관점 중 물리적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서브시스템의 모듈이 서로 어떤 연관 관계가 있고 또 설계와 어떻게 연결 관계를 나타내는지 관심이 있으며, 정적 표현 방법으로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관점은?
개발 관점
15-8 아키텍처의 4+1 관점 중 시스템에서 필요한 하드웨어 환경을 포함해 시스템을 구성하는 처리 장치 간의 물리적인 배치에 초점이 있으며, 정적 표현 방법으로 배치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관점은?
물리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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